하루종일 웹서핑을 하며 일을하는 개발자로서 집중력을 유지하는 건 생각보다 쉽지 않다. 업무를 하다가 잠시 쉬려고 유튜브를 켜면 어느새 화면 속 빨강, 노랑, 파랑… 유혹하는 썸네일에 정신이 팔려 시간을 허비하곤 했다.
 
 그러다 우연히 친구로부터 화면을 흑백으로 바꾸고 나서 업무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었다는 말을 들었다. 처음엔 그게 얼마나 효과가 있겠어 하고 반신반의했지만, 막상 나도 시도해보니 화면이 확실히 덜 매력적으로 변하면서 불필요한 웹서핑이 줄어드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오늘은 내가 경험한 디지털 디톡스의 한 방법인 Windows의 '흑백 모드' 설정을 소개하려고 한다. 매우 간단하지만, 실제로 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꽤 좋은 편이라 꼭 한 번 따라 해 보길 추천한다.
 
 

윈도우에서 다크모드 전환하는 방법소개

 

Windows에서 흑백 모드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우리가 집중을 방해받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화면의 시각적 자극' 때문이다. 특히 빨강, 노랑과 같은 선명한 색상들은 우리 뇌에 무의식적으로 도파민 분비를 유도해, 화면에 더욱 집중하게 만든다. 이것이 우리가 SNS나 유튜브에 쉽게 중독되는 이유 중 하나다.
 
그래서 흑백 모드는 시각적 자극을 의도적으로 줄여, 우리 뇌가 불필요한 도파민 자극을 받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즉, 화면에 불필요하게 주의를 빼앗기는 것을 막아주고, 집중력을 올리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Windows에서 간단하게 흑백 모드 설정하는 방법

설정은 매우 간단해서 1분안에 끝낼 수 있다.
 

방법1 : Windows 설정에서 직접 변경하기

 

1. Windows키 + I를 눌러 설정을 연다.

윈도우 설정 > 접근성 > 색상필터 클릭

 
2. 왼쪽 메뉴에서 접근성 선택 → 색상 필터 클릭
 

색상필터 활성화 후 회색조

 
3. 색상 필터를 활성화하고 회색조를 클릭한다
 
 

방법2 : 단축키로 빠르게 전환하기

좀 전 들어같던 설정탭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조금 더 하면 아래 화면이 나오는데,
단축키를 활성화 해두면 지정된 단축키로 손쉽게 껏다 켰다 할 수 있다.
 

바로가기키 설정 활성화하기

 

기본 단축키: Windows키 + Ctrl + C

 
한 번 누르면 흑백으로 전환하고, 다시 누르면 컬러로 다시 바뀐다.
 
 

흑백 모드가 정말 집중력에 효과적일까?

직접 사용해보니 확실히 효과가 있었다. 특히 디지털 디톡스나 화면 중독에서 벗어나고 싶은 사람들에게 더욱 효과적일 것 같다.

적용 전/후 유튜브 화면.. 오른쪽이 훨씬 재미없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처음 며칠간은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화면에 대한 흥미가 줄어들면서 업무나 학습에 몰입하기 더 좋아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흑백 모드의 핵심은 화면에서 불필요한 자극을 없애, 시각적 피로를 줄이고 뇌가 오로지 집중해야 할 본질적인 내용에만 주의를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마무리하며

사실 이렇게 작은 설정 변화만으로도 내가 몰랐던 집중력을 찾아낼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디지털 디톡스를 위한 큰 결심 없이도, 흑백 모드로 바꾸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으니 한 번쯤 시도해 보기를 추천한다.
 
물론 사람마다 효과가 다를 수 있으니, 하루 이틀 정도 직접 경험해 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찾아보는 것도 좋겠다.
 
 



추천 포스팅

[바로가기] 퇴근했는데 왜 계속 일 생각날까? 뇌가 쉬지 못하는 진짜 이유

퇴근했는데 왜 계속 일 생각날까? 뇌가 쉬지 못하는 진짜 이유

집인데도 회사에 있는 것 같은 느낌, 퇴근했는데도 머릿속이 일로 가득 차 있다면, 단순한 피로가 아니라 '경계 모드' 때문일지도 모른다. 문제는 이게 그냥 피곤한 정도가 아니라, 몸과 뇌가 계

timotimo.tistory.com

[바로가기] 바쁘게 일한 것 같은데 한 게 없는 이유? 생산적 미루기의 함정

바쁘게 일한 것 같은데 한 게 없는 이유? 생산적 미루기의 함정

일을 미루지 않고 계속 바빴던 것 같은데, 정작 해야하는 일은 진척이 없고 정작 마감은 코앞이다. 분명히 바빴는데 왜 한게 없는 걸까?  재택근무가 익숙해지고 나서부터 생긴 가장 큰 문

timotimo.tistory.com

[바로가기] "왜 이렇게 피곤하지?" 하루를 갉아먹는 숨은 에너지 도둑

"왜 이렇게 피곤하지?" 하루를 갉아먹는 숨은 에너지 도둑

"해야 할 일은 많은데 왜 이렇게 피곤하지?"출근해서 앉아있기만 했는데도 퇴근할 때면 녹초가 되는 날이 있다. 생각해 보면 몸을 크게 움직인 것도 아니고, 특별히 어려운 일을 한 것도 아니다.

timotimo.tistory.com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잘 읽었습니다" 댓글 한 줄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다음에도 비슷한 제 포스팅을 보시려면 이 블로그를 구독해주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