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덮개를 닫고 외부 모니터를 연결해 노트북을 사용할때 화면이 안꺼지도록하는 윈도우 전원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드립니다. 

 

 

윈도우 절전모드 해제 설정하여 노트북 덮어도 화면 안꺼지게 설정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티끌모아개발의 티모티모입니다. 오늘 소개드릴 내용은 노트북을 덮어도 연결한 모니터 화면이 안꺼지게 설정하여 노트북을 데스크탑처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맥북에서는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하는 모드를 클램쉘 모드라고 하는데요. 마치 조개가 입을 다물고 있는 모습 처럼 노트북을 덮개를 닫고도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아래 소개드리는 방식은 크게 두가지 단계로 소개드릴 예정입니다. 먼저 덮개를 덮었을때 수행할 동작을 지정합니다. 다음은 시간이 지나도 화면이 꺼지거나 절전모드로 전환하는 설정을 해제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전원 설정으로 들어가기

작업표시줄 검색창에서 "전원"이라고 입력하면 다음 화면처럼 전원 설정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검색창이 없다면 [Window]키 + Q 를 입력하면 검색창이 나옵니다. 입력창에 "전원" 또는 "전원 및 전원설정" 검색해서 클릭합니다.

 

 

 

2. 화면, 절전 모드 변경하기

화면 및 절전 모드 관련 시간 설정을 변경합니다. 여기서 화면의 설정은 모니터 화면이 꺼지는 시간을 말하고, 절전모드는 노트북 쿨러 회전이 정지하며 모니터가 꺼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3. 덮개를 닫으면 수행되는 작업 선택 변경하기

 

 덮개를 닫으면 수행되는 작업선택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각각 배터리 사용, 전원 사용 시 덮개를 닫을 때 어떤 동작을 수행할지를 결정할 수 있는데요. 이 옵션이 있는 이유는 노트북 덮개를 닫았을 때  전원을 끌지, 절전 모드로 들어가 배터리를 아끼는 램절약 모드로 들어갈지 그런 것들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원 사용시에는 덮어도 그대로 화면이 나오도록 아무 것도 안 함을 설정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사용시에는 최대 절전 모드/ 절전모드/ 시스템 종료를 권장합니다. 배터리 사용 모드에 아무 것도 안함을 설정하면 덮어도 노트북이 절전되지도 않고 시스템이 종료되지도 않기 때문에, 덮고 무의식 중에 가방에 넣어버리면 가방 안에서 쿨러가 계속 돌면서 가방 안이 뜨거워져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상황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배터리 사용시에는 아무 것도 안함 설정을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전원 옵션의 설정 변경창 열기

 전 단계에서 설정을 변경했지만, 종종 설정이 적용이 안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를 대비해 추가 전원 설정에서 관련 설정을 한번 더 진행해 줍니다. 저는 전원옵션이 고성능을 설정했기 때문에 고성능 옆에 있는 "설정 변경" 버튼을 눌렀는데요. 독자님들은 사용하고자 하는 옵션 옆의 설정 변경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새로운 옵션을 만들고 싶다면, 제일 좌측에 있는 전원 관리 옵션 만들기를 눌러 새로운 전원옵션을 만들어 설정 변경을 해주셔도 됩니다. 

 

설정 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각자 선택한 전원 옵션의 설정변경 창이 뜨는데요. 전 단계에서 디스플레이와, 절전모드 설정을 변경했기 때문에 해당 없음이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누릅니다. 

 

 

 

5.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하기

고급 전원 관리 옵션을 들어가 하드 디스크 끄기 옵션, 절전모드 옵션, 디스플레이 옵션을 3개를 설정합니다. 이미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확인버튼을 눌러 완료합니다.

 

 

이상으로 노트북 절전모드 해제, 화면 켜짐 설정을 진행하여, 노트북 덮개를 닫고도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보았습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댓글 남겨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